2015. 9. 14. 15:53

[자작] 807SE 싱글 진공관 앰프.

다음카페에서 공제하는 807싱글을 제마음대로 케이싱해서 만들었습니다.

회로도와 부품은 공제에 참여하고... 배치는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진공관을 일렬로 나열하는 방식으로 제작했습니다.

초단관과 출력관, 출력트랜스간의 거리가 있어서 험의 우려가 있으나... 일단 생긴게 최우선이기에.. ㅎㅎ

다행히 험없이 소기 잘 내줍니다.


5ar4로 정류하고, 6sn7을 초단으로, 807을 출력으로 하는 회로도이며,

6sn7은 동급(이상)호환관으로 CV-181 항아리관으로 공제되었습니다. 


807은 6L6계열의 송신관이라고 합니다. 소리 성향은 6L6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실제도 그런것같습니다만.. 갖고있는 6L6앰프와는 회로도부터 너무 달라서 출력관만 비교하기가 좀 애매합니다.


명판은.. 우드베이스로 만든다고 하니 카페회원분께서 주셨습니다.

화룡점정이네요. 명판하나 달고 이렇게 얼굴이 달라지다니..ㅎㅎ


하던데로, 자작합판 30x10 적층 쫄대를 두개 붙여서 60mm높이로 만들었습니다.







상판은 350x250싸이즈 3t짜리 알미늄판에 캐드로 홀가공 도면을 출력해서 딱풀로 붙여서 가공했습니다.

홀쏘(초경으로할것), 드릴, 스텝비트, 리머, 직쏘등의 공구가 사용되었습니다.


가공하면서 상처가 많이 생겨서 도장하기로하고... 사포질했습니다.


자동차용 스프레이(펄화이트)로 도색했습니다.

열처리를 못해서.. 쉽게 벗겨집니다만.. 한달정도 지나고.. 진공관 열로 후열처리가 되서 그런지 지금은 조금은 튼튼해졌습니다.


소켓과 단자, 트랜스등 상판에 올라가는 부품들을 먼저 장착해봅니다.

사용된 회로도입니다. 


전원부 우선 배선합니다. 

전원부는 5핀짜리 골드핀으로 만들었습니다. 

전원스위치에 스파크 킬러를 달 자리가 없어서, 트랜스 1차측에 달았습니다. 

AC에 스파크 킬러를 달때는 이렇게 양극사이에 다는게 맞다고 하던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발진방지코일은 렌선 심선으로 말았습니다... 근데 피복이 두꺼워서 7~8바퀴정도밖에 안감기네요..


초단부에는 11핀 금핀러그핀으로 양쪽에 달고 설치했습니다. 콘덴서가 커서 배치하는데 좀 힘들었습니다.


상부 캡은 바인딩포스트 처리했습니다. 너무 막선으로 만든것같네요... 선좀 좋은걸로 바꿔줘야겠네..


전원인렛 옆에는 트스트단자를 달고, 토글스위치로 B+, b+1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게 해뒀습니다. 



이로써.. 6L6공제로 시작한 진공관 앰프 제작이.. 1626 4개, 6v6 1개, 이번807까지 6개째가 되네요.

처음만든것 케이스까지 공제품이라서 배치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만.. 두번째부터 혼자 케이싱을하니.. 생각과 다른부분이 많이 발생하네요.

대부분 케이스 디자인,가공도면작성,가공,도장... 하는데 한달정도 걸렸네요. 배선도 그리고 배선작업하는건 일주일정도?


지금은 수도관 랙의 제일 상단에서 열심히 불밝히고 있습니다. 


1626에비해서 열이 엄청 많이 나는편이라 여름엔 사용하기 힘들것같고, 이제 저녁은 날이 선선해져서 사용하기 딱 좋은 계절이 온것같습니다. ㅎㅎ


다음은 12b4라는 미니 3극관으로 초소형(20cm이하)앰프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