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13. 09:48

[자작] 미니9핀 삼극관 12B4 싱글앰프

출력은 상관없으니..(집이 작아서 1와트 1626도 차고 넘친다!) 싸고, 이쁘고, 소리좋은(?)삼극관이 어떤게 있을까 구글링하다가

12b4라는 관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침 중고장터에 개당 만오천원에 몇개가 올라왔길레 일단 구입!


이리저리 회로도를 찾아보니 고 구철회님의 여름앰프로 한때 인기가 있었던 관이라네요.







상기 회로도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초보인 제가 보기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전원트랜스 사양이 없어요! ㄷㄷ

이리저리 물어물어다니다가 전원부 디자인하는 프로그램을 추천받고 이리저리 시뮬레이션 해봤습니다.

부품의 내부 저항값을 몰라서... 정말 대충만들어봤어요 ㅜㅜ 



일단 어느 회원분의 도움으로 기존 구철회님 앰프의 전원트랜스가 190-0 이란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원은 190-0으로 잡고 콘덴서는 갖고있는것들의 조합으로 전원부를 나름 설계해봤습니다.


이번주에 와이프가 딸애데리고 처갓집에 일주일정도 가 있는다고 해서(올레~) 지난주에 부랴부랴 트랜스 주문넣고 케이스 가공에 들어갑니다. ㅎㅎ

이번엔 세로본능으로... 150*60짜리 파이프를 220길이로 자르고, 캐드로 1:1 배치도를 그린다음에 딱풀로 붙여놓고 홀가공에 들어갑니다.

뒷판도 마찬가지로 알미늄 제단해서 사용했고, 앞판은 10t짜리 장미목패널이 있어서 그걸로 만들었습니다. 


앞뒤판을 연결하기 위해 앵글을 애폭시 접착제로 붙이고 앞뒷판은 볼트 체결을 위한 홀가공을 합니다.

문제가.. 앞뒤판이 좁다보니.. 스위치나 단자류 배치시 앵글과 간섭이 생겨서 앵글 중앙부분을 다시 따냈습니다. ㅜㅜ


하던데로~ 62코어 출력트랜스를 DHT에서 구매한 소형 원형 케이스에 세워서 몰딩합니다.


여기서 문제 발생 ㅜㅜ

몰딩 끝나고 보호테잎을 떼고장착해보니... 트랜스 케이스 높이가 다릅니다. ㅜㅜ 5mm정도 차이가..

예전에 사놨던건데.. 확인을 안해봤더니... 이런 사태가..

dht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다른 싸이즈 케이스가 들어온적이 없다고 하시네요.. 전 dht말고는 산적이 없는데..

혹시나 재고확인 부탁드렸는데.. 50여개의 재고를 확인했는데 키가 큰건 없다는 답변을 듣고.. 그냥 비대칭으로 만듭니다. ㅜㅜ


회로도 따라 설치 완료, 뒷판이 작아서 입력 하나, 스피커 출력도 단자를 여러개 달 자리가 안나와서 토글 스위치로 4-8옴 선택하게 했습니다.

접지동선 하나 깔고, 모든 접지는 동선으로 몰아서 제작합니다.

전원트랜스는 62코어로도 가능하다고 하나 여유가 없으면 발열이 심하다는 예기를 듣고 예전 1626만들때처럼 76코어로,

(1626 다이오드 정류 만들었을때 사용한 76코어트랜스이며, 그때도 하루종일 켜두면 따듯해졌었습니다.)

190-0-190 100ma , 12.6v 1a, 6.3v 2a 로 주문했습니다. 혹시나 안맞으면 1626이나 만들려구요 ㅎㅎ

여기 사용된 12b4나 12at7 모두 12.6 / 6.3볼트 겸용 히터라서 초단관은 6.3으로, 출력은 12.6으로 연결했습니다.


전면부 전원 램프는 나무패널에 2mm이하의 작은 구멍을 뚫고 파란색 고휘도 LED에 1k옴 저항 하나 달아서 12.6v 히터전압에 연결했습니다. 좀 밝네요.. 구멍을 불투명소재로 좀 채워야 겠습니다.


뒤로 나온 불빛이 방열구멍으로 살짝 비치는게 생각보다 보기 좋네요. 다음엔 이런식으로 내부 조명을 만들어봐야겠습니다.


세로 1자 히처가 예쁩니다. 잇힝

히터 불빛이 전면에서 보이도록 만들기전에 진공관을 배치하면서 소켓 방향을 잡습니다.

전 내부 배선보다 일단 뽀대위주로 갑니다. 


트랜스 커버 높이가 살짝 다릅니다. ㅜㅜ


소리전자에서 구매한 트랜스는 커버가 무도장 상태라서, 락카로 도색했습니다.

쵸크는 그냥 검은색으로 덮었고, 전원트랜스는 가운데 코어쪽은 검은색이라 유색도장이 잘 안먹힙니다. (예전 1626만들때 시행착오를 겪음)

가운데 마스킹테잎으로 막고 커버만 도색합니다. 





제작완료후 언제나처럼 불안불안한 맘으로 전원스위치를 넣어봅니다. 일단 불은 잘 들어오고, 뒤집어서 b전원을 체크해보니..

역시 시뮬레이션과는 많이 다르네요 ㅎㅎ

b전압이 회로도는 240, 200볼트인데, 실제는 225, 210볼트 정도 나옵니다.

일단 허용범위라 보고 소스기기(고장나도 안아까운 아이폰 3gs)를 연결해서 들어봅니다.


어라.. 웅~ 하는 험이 들립니다... 


잘 들어보니 한쪽에서 들리고... 다행히 출력관 위치를 바꿔보니 옮겨가는걸 보고.. 출력관을 다른걸로 교체했더니 사라집니다. 

출력관 문제였네요..... 만오천원 날렸습니다.. 


소리는 일단 작은 스피커에 테스트용으로 연결한거라 음색을 따지기엔 좀 그렇고.. 나중에 팔인지에 연결해서 들어보고 판단해야 할것 같습니다.


일단 험없고, 거슬리는 소리없이 잘 울려줍니다. 몇시간 테스트해보고 오디오렉으로 옮겨야겠습니다.



전력소비가 적고 열이 적게나서 여름앰프라고 하는데... 1626보다는 열이 더 납니다. ㅎㅎ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