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7. 23. 16:41

DRA공법

 

 
■ 개요

D.R.A(Double Rod Auger)공법은 기존매립공법의지지력 문제점을 보안하고 진동, 소음이 문제가 되는 지역에서 적용성이 매우 큰 공법이고 특히 주변건물과 밀접하여 소음 및 진동으로 민원발생이 예상되는 현장과 지하터파기후 장비 진입이 곤란하고 지반여건이 연약하여 파일공사 작업이 불가능한 현장에서는 현 지반에서 공삭공 D.R.A공법을 병행하여 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 18M S.D.A 천공, 11M파일, 공삭공 7M 파일공사 후 터파기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고 파일잔재의 소모를 줄여 자재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공법이다.
■ 용어의 정의
D.R.A 공법 : 상부 Auger Screw와 하부 Casing Screw로 동시 천공후 파일을 근입한후 시멘트 몰탈을 주입하는 공법이다.
PILE :지지층 깊숙히 관입하여 상부 구조물로부터의 응력을 지반에 골고루 전달하는 말뚝.
상부 AUGER : 천공시 SCREW 상부에 연결되어 SCREW를 회전시키는 장비.
하부 AUGER : 천공시 SCREW 상부에 연결되어 CASING SCREW를 회전시키는 장비.
CASING SCREW :지지층을 천공하여 공벽이 무너지는 것을 막아주는 천공기.
SCREW :지지층 천공하여 슬라임을 배출하는 천공기.
PLANT : 물과 시멘트를 배합하는 장치

 
■ 시항타 시공방법
  1. 시험말뚝은 실제말뚝의 무게와 단면을 가진 본항타용 제품으로 하며 실제 말뚝박기에 적용될 비트(T-4)와 햄머를 사용한다.
  2. 시항타는 당초 설계된 길이 보다 길이가 긴 파일을 사용하고 위치 선정은 지형상이 지층 길이 변화가 예상되는 곳, 이상지층등 필히 확인을 요하는 곳에 선정한다.
  3. 시항타를 할 때 관입량을 검측하고 파일번호를 기재하며 설계심도와 상이한 경우 설계변경요청을 한다.
  4. 지지층이 호박돌, 전석, 지장물 철거 잔재매설, 불규칙 토층으로 인하여 도면대로 시공이 어려울 경우 발주처나 감독관에게 보고한다. 
■ 본항타 시공방법
  1. 천공
    ⓐ 천공위치를 확인후 장비를 작업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이동 거치한다.
    ⓑ 천공위치에 AUGER+T-4의 중심을 정확히 일치시킨후 AUGER+T4가 수직인가를 수준기와 다림추로 확인한 다음에 굴진한다.
    ⓒ Air를 T-4햄머 선단부에 주입하면서 굴진한다.
    ⓓ 지지층까지 정회전으로 굴진한다.
  2. 시멘트 그라우팅
    ⓐ 설계심도까지 도달하면 오거를 상하 왕복하면서 교반하여 Cement Paste(일반적으로 물1㎡ 당 시멘트 880kg, 물 730L)와 선단부 부근의 원지반 토사와 충분히 혼합되도록 한다.
    ⓑ Cement Paste를 주입하면서 인발하고 파일 삽입시 공벽이 충진되도록 한다.
  3. 파일건입
    ⓐ 파일을 세울 때 매다는 위치는 파일선단부의 3/10 지점에 와이어 로프를 걸어 세운다.
    ⓑ 파일을 끌어올릴 때 이미 시공된 파일에 부딪쳐 충격을 가하거나 Leader에 충돌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파일을 천공홀의 중심과 수직이 되도록 세운뒤 파일 자중에 의해 삽입한다.
  4. 최종 안착항타
    파일을 해머를 이용 낙착로 타격하여 천공깊이 까지 안착 시킨다.
  5. 보강타
    ⓐ 설계위치에서 75~100mm 벗어난 경우 중심선 외측으로부터 벗어난 만큼 기초 확대 및 철근 1.5배 보강 배근도록 조정, 확인한다.
    ⓑ 설계위치에서 150mm 초과하여 벗어난 경우 설계위치에 인접하여 추가항타하고 파일 중심선에서 벗어난 만큼 기초폭 확대하고 철근 1.5배 배근
    ⓒ 수직 시공이 되지 않을 경우 (기울기L/50이상) 보강파일 시공
    ⓓ 중파된 경우 설계위치에 인접하여 추가항타하고 파일 중심선에서 벗어난 만큼 기초폭 확대하고 철근 1.5배 배근
■ 파일 운반 및 취급
  1. 운반 및 취급시 파일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현장 반입 말뚝 중 규격미달 제품 및 균열발생 제품은 별도 적치후 조치를 취한다.
  3. 저장 장소는 가능한 천공작업에 가깝고 배수가 양호하고 지반이 견고한 곳을 택한다.
  4. 파일 받침대는 수평되게 하고 2단 이하로 쌓는다.
  5. 파일종류 및 규격별로 저장한다.
■ 책임사항
  1. 현장 관리자 및 항타기사
    ⓐ 시공, 품질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임무를 수행한다.
    ⓑ 검사 및 시험관 업무상태를 점검할 책임이 있다.
    ⓓ 부적합 사항을 처리한다.
    ⓔ 항타기 조작(항타기사)
    ⓕ 항타기록부 작성 및 유지관리
  2. 반장
    ⓐ 항타기 신호 및 주변업무를 수행한다.
    ⓑ 항타기, AUGER, 콤프, 와이어등 기타 부속자재를 점검한다.
    ⓒ 위치편차, 수직, 중파 여부를 검사한다.
    ⓓ 파일 상태를 파악한다.(치수,규격, 외관)
  3. 비계공
    ⓐ 항심찾기 및 보존
    ⓑ 파일묶기 및 와이어 끌기
    ⓒ 파일을 정위치에 수직으로 세운다.
■ 작업순서도


출처 : 한국천공기초(www.cheonkong.co.kr)
 


그림출처 : 광명건설중기(http://www.i-pile.co.kr)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